여성 갱년기 ( menopause )

| 폐경과 갱년기란? | 여성 갱년기 증상들 |
| 여성 갱년기 진단, 검사 |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 ( HRT ) |대체요법 |
|여성호르몬과 유방암|최근 방송된 여성 호르몬 관련 내용 해설| 

 

여성 호르몬 보충 요법( hormone replacement therapy )

" 2b or not 2b " -- 구더기 무서워 장 못 담글까 vs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다 태운다.

" 여성 호르몬 치료를 받아야 할까 ? 여성 호르몬 치료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될까 ? " 등의 질문들은  閉經 여성들로부터 흔하게 제시되는 질문들이지만 간단히  " yes or no  " 로 대답할 수 없는 성질의 것들입니다.

   

  이런 질문에 여러분은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은 " 得 과 失 -- 순기능과 역기능 " 이라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지만 " 失 보다 得이 많다 " 삶의 質 ( Quality of life ) 을 향상 시켜준다 라는 설명으로 동기부여를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분들은 " 閉經 ( menopause ) " 의 의미와 이로 인해 발생하는 결과에 대한 심각성, 그리고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정확히 알지 못하고 있어  -- 全無 라고 할 정도로 --  실제로는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에 대한  정확한 상식과 막연한 거부감 사이의 균형이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 여부를 좌우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 閉經 " 과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의 의미는 무엇이고 어떤 장단점이 있으며 정말 필요한가, 만일 필요하다면 언제 필요한지,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Why ?

   우리 나라도 이제 노령화 사회 ( 65 세 이상 인구 : 7.4 % ) 에 접어들어 여성의 평균 수명은 79.22 세로  ( 2001 , 통계청 ),  閉經 연령을 50 세로 가정한다면, 여성 일생의 약 ⅓ 이상을 여성 호르몬 ( estrogen ) 이 枯渴된 상태로 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閉經 이후의 연장된 여성의 삶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하는 것이 우리의 " 話頭 " 입니다.

 과거에 생물학자들은 " 老化 " 를 다음 세대를 위해 한 세대를 밀어내는 " 자연의 섭리 " 로 여기기도 했습니다.  " 기대수명 " 이 짧은 시절, 어른들은 살아있는 동안에 -- 종족 번식을 포함해 젊은 세대에게 지혜와 가르침을 주는  --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역할을 다하고 생을 마감하였으나 현대 의학의 발달로  평균수명, 기대수명이  연장 된 지금은 -- 여성의 경우, 閉經 이후의 연장된 삶 -- 이 기간이 예전과는 달리 쓸모가 없는 시간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인간이 연장된 " 기대수명 " 과 관련된 退行性 질환 -- 골다공증, 심혈관계 질환, 치매 등 -- 이 발생하면 죽을 때까지 그야말로 지루하고 고통스러우며 상당한 경제적인 대가를 치르면서 살아가게 되며, 젊은 세대들에게  어른 역할을 하기는커녕  거추장스럽고 부담스러운 존재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분의 노력여하에 따라 향유할 수 있는 " 삶의 質 ( Quality of life ) " 의 회복과 유지를 위해서 당신들 스스로 閉經 이후 발생하는 증상과 퇴행성 질환 -- " 침묵의 병 " 의 예방 " 필수조건 " 입니다.

이미 현대 의학의 중심 축은 질병 중심에서 예방 중심 -- " 삶의 質 ( Quality of life ) " 의 유지 및 회복 -- 으로 옮겨져 가고 있습니다. 우리가  예전보다  건강하게  오래 살게 된 이유는 최첨단 치료기법의  개발보다는 예방의 확산이라는 점을 명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閉經 여성에게 진정한 " 삶의 質 " ( Quality of life ) 을 얻기 위한 관리의 첫걸음 -- 閉經이후 여성들에게 발생하는 여러 가지 증상과 퇴행성 질환의 예방을 위해 -- 이 오늘의 화두 :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 ( HRT ) 입니다.

" 폐경 ( menopause ) : 새로운 시작 "

 폐경이란 약  50 년에 이르는 유전적으로   이미 결정된  난소의 기능이 수명을 다함으로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병적 현상이 아닌 생리적인 변화입니다

 폐경은 여성이라면 누구나 겪게  되는 변화이지만, 폐경을 맞이하는 여러분들의 반응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여성에게 폐경이란 단순히 월경을 더 이상하지 않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이제까지 여성으로 누려온 익숙한 것들과 이별을 하고 몸 전체, 머리 끝부터 발  끝까지  나타나는  정신적신체적인 변화와 더불어 생활 전반의 변화가 시작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폐경으로 인한 여성호르몬의 급작스런   감소로 나타나는 변화는, 한꺼번에 몰려오는 것이 아니라 폐경을 기점으로 하여

  • 수년간 급성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지기도 하는 단기 급성 증상 과 

  • 폐경 후 수 년부터 수십 년간 나타나는 장기 증상으로 나눌 수 있으며

단기 증상으로는 

  • 안면홍조,
  • 심계항진 ( 心界亢進, 頻脈 ),  
  • 도미노 현상으로 인한 발한 ( 發汗 ),
  • 불면증, 생활 리듬의 변화와 
  • 소주감 ( 騷走感 : formication : 벌레가 기어가듯이  가렵거나 스물 거리는 증상 )
  • 감정의 변화, 우울증  
  • 기력 저하
  • 집중력 저하
  • 기억력 감퇴
  • 성욕 저하, 성교통 ( 性交痛 ), 
  • 피부의 노화
  • 오십견 등의  관절통 등이 대표적이고,

장기증상으로는 

  • 골다공증 

  • 심혈관계 질환   

  • 요실금 등 비뇨 생식기의 위축을 들 수 있습니다.

話頭 : 삶의 質 회복

 진료실을 찾는 분들께   지금 가장 원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하고 질문을 하는 경우, 여러 가지 답변이 있지만 건강하게 사는 것 "이라고 답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정답입니다. 건강하게 산다는 것은 정신적, 신체적으로  자유롭고 독립적인 생활   즉, 端的으로 당신들 스스로 식사하는 것이 가능하고 화장실은 직접 가실 수 있는 다시 말해서 해야 할 일을  할 수 있는 " 생활을 의미합니다. 폐경여성에게  여성호르몬은 이에 대한 해답이 될 수도 있습니다.

  여성호르몬 보충요법의 목적은 감소 또는    소멸된 여성호르몬의 정상적인 생리효과를 회복 즉, 삶의 질 (  Quality of Life ) 을 유지, 회복 시키는 것입니다. 그 대표적인 목적이 폐경 증상의 완화와 심혈관 질환, 골다공증의 예방과 치료입니다.

 이런 여성호르몬의 결핍 증상들은 " 조물주의 攝理 " 에 의해 자연히 발생하는 생리적 현상이라기 보다는 폐경 여성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위험 요소이므로, 여성 호르몬 결핍 증상은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입니다.

" 삶에 대한 의욕 "

미군 장교를 거쳐 하버드대에서 박사 과정을 밟고 있는 서진규씨. 그녀 의 책 '나는 희망의 증거가 되고 싶다'에 보면 다음과 같은 구절이 나옵니다. 40 대 후반에 벌써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 의욕도 식욕도 잃었다. 그런데  호르몬 보충요법 후  한 달이 지나자 나는 다시 꿈틀거리는 " 삶에 대한 의욕 "을 느꼈다.

이처럼, 여성호르몬 보충으로 

1) 일부 급성 폐경 증상들은 치료 시작 후 보통 2 - 3 주 내 여성호르몬 보충요법을 시작한 분들의   70 - 80 %  이상에서, 생활이 달라질 정도로 만족할 만한 효과 (   안면홍조, 우울증, 기타 정서 불안의  개선과 여성으로서의 자신감의 회복, 피부가   윤택해지고  암기력이 향상, 성욕이 증가되며 성교통의 해소, 관절통이 완화되는 등 )를 보이고   

2) 장기적으로는 골다공증에 대한 예방 및 치료효과가 있는 등 이점이 많습니다.

여성호르몬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하지만, 이런 이득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전체 폐경 여성의 약 10 % 정도만이 여성호르몬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 2001 년 기준 ) 이런 정도로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에 대한   순응도가 저조한 이유는 

1) 여성호르몬 보충요법에 대해 잘 모르거나, 동기 부여가 제대로 되지 않은 이유도 있지만 2) 다른 모든 약과 마찬가지로 생길 수 있는 증상들이 여성호르몬에만 유독 " 과대포장 " 되어 생기는 막연한 거부감 과 나쁜 소문은 날아가고  좋은  소문은 기어가고, 또한 귀가 얇아서 " 생기는 증상들에 대한 오해 때문입니다.

여성호르몬 보충요법 여부는 여러분 스스로가 결정할 사항입니다

  그러나 " 친구 따라 강남 간다 "  는 말처럼 여성호르몬 보충요법에 대해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분들은  친구나 옆집 아줌마 등 주위의 知人들로 이들은 나름대로 전문가를 자처할 정도로 一家見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하지만 " 선무당이 사람 잡는다 "는 말처럼 이들이 전하는 무책임하고 잘못된 상식들   대부분이 오히려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에 害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일부 의사 선생님들과 여러분 모두가 폐경과 여성 호르몬에 대해 정확한 지식이 없어 폐경과 무관한 치료를 하거나, 치료를 받고 또한  거부감을 증폭시키고 설명이 부족하여 동기부여,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는 등 저희들과 여러분 모두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에 대한 몇 가지 오해

 폐경이후 여러 가지 목적으로  사용되는 여성호르몬에 대한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 몇 가지 사항을 다시 확인해 보도록 합니다.

1) 或者들은 여성호르몬의 보충을 " 神의 섭리 " 를 거부하는 부 자연스러운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다른 만성 질환과 비교하여 생각하실 필요가 있습니다만일, 연세가 들어 발생하는 고혈압, 당뇨, 암 등의 치료를 " 神의 섭리 " 를 거부하는 것이라  생각하면 치료를 하실 필요가 없겠지만 이들에 대한   치료는  당연하게  받아들이기  때문에 폐경으로 인한 여성호르몬 결핍은 당연히 보충이 필요합니다.

2) 여성호르몬 보충요법   초기에 발생하는  대표적인 증상들로는 젊은 시절의  월경전 증후군과 비슷한 증상들로 

  • 식욕증가로 인한   체중 증가, 수분의 정체 

  • 유방의 압통 

  • 불규칙한 질 출혈 질 분비물의 증가 

  • 하지의 경련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들은 시간이 흐르면서 여성호르몬이 몸에 적응하게 되면, 자연 소실되는 염려하실 필요가 없는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그러나 정상적으로 이러한 반응이  지속되는 경우도 많은데 그 이유는 개인마다  호르몬 대체요법의 효과에 영향을 주는 다른 요소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개인의 영양상태,운동량, 흡연이나 음주,   다른 약물의 복용 등이 이런 요소들이며, 서로 복잡하게 작용하고 있어서 호르몬 대체 요법의 효과는  사람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맞춤 치료가 필요하게 되고  경우에 따라서는  경과를 보면서 약제를 교환하면서  최적의 약물을 찾게 됩니다.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에 대한 몇 가지 잘못된 상식

@ 호르몬 치료를 받으면 자궁의 혹( 자궁 근종 )이 커진다?

확실히 자궁 근종은 호르몬에 영향을 받는 병변입니다. 그러나 호르몬 치료에 사용되는 용량은 아주 작은 양이고 이 용량에서 자궁 근종이 커진다는 보고는 없습니다. 지금도 자궁 근종이 있는 (사실 자궁 근종은 아주 흔하며 40 대 이후에는 50 % 여성이 자궁 근종을 가지고 있다.) 사람들의 경우 호르몬 치료를 하면서 주기적으로 초음파 검사를 해보지만 거의 혹이 자라지 않습니다.

@ 호르몬 치료를 받으면 체중이 증가한다?

일부의 여성에서는 체중 증가가 있을 수 있으나 이는 오히려 식욕 증가, 연령의 증가, 활동의 감소가 더 큰 영향이라고 생각됩니다. 실제 선진국의 신뢰성 있는 기관에서 조사한 바에 의하면 호르몬 치료가 오히려 체중을 더 감소시킨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호르몬 치료는 인슐린 작용을 유리하게 하기 때문에 복부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만약 호르몬 치료를 받는 중에 체중이 증가한다면 식이 요법이나 운동 등으로 조절하는 것이 더 바람직합니다. 실제로 약을 처방했을 때 체중이 증가한다고 호소하는 사람은 아주 일부에 불과합니다.

@ 호르몬 치료를 받으면 혈전증이 생긴다?

실제 피임약 같이 고용량의 에스트로겐은 혈전증을 일으킵니다. 그러나 호르몬 치료 용량은 훨씬 적은 용량이며 실제 혈전증의 발생이 증가하였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오히려 혈관 이완과 혈액 응고 인자의 조건을 좋게 하여 혈액 순환이 더 좋아지게 합니다.

@ 호르몬 치료를 받으면 유방암이 생긴다?

세계 여러 나라에서 발표한 연구 보고들을 종합해 보면 호르몬 치료가 유방암의 발생을 증가시킨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특히 유방에 양성 혹이 있는 환자들에게 호르몬 치료를 하여도 유방암 발생이 증가하지 않았습니다. 또 유방암의 집안 내력을 가지더라도 호르몬 치료와는 무관합니다.

 한편 호르몬 치료를 받으면 불편한 느낌 중에 유방이 단단해지거나 통증이 있는데 이로 인해 많은 오해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프로게스테론에 의한 약 부작용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40 대 이후에는 연령의 증가와 유방암을 발생시키는 다른 위험성(비만, 당뇨, 음주, 출산 경험이 없는 경우, 가족력 등) 등의 이유로 매년 유방 검진과 유방 촬영을 권한다.

@ 호르몬 치료를 받으면 자궁 내막암이 생긴다?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 자궁내막암의 발생과는 무관합니다. 심지어 병기 I/II의 자궁내막암을 완치한 경우에는 호르몬 치료를 권하는데, 다시 자궁내막암이 생긴다거나 재발이 되는 빈도가 증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호르몬 치료와는 무관하지만 주기적인 건강건진 목적으로  필요한 경우 자궁 내막에 대한 검사(초음파 등) 를 할 수도 있습니다.

@ 호르몬 치료 중에는 담낭 질환의 발생율이 높아지므로 이에 대한 검사는 필수적입니다. 

----------------------------------------------------------------------------

암 발생관점에서 여성 호르몬의 득과 실

미국에서 행해진 WHI 연구 결과 지속적-병합 호르몬 요법 으로 영향을 받는 암은 유방암과 직장/ 대장암이나 전체 암에 대한 발생빈도에는 유의한 차가 없습니다. 또한 여성 생식기 암, 즉 난소 암과 자궁내막암 그리고 자궁경부암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않습니다.

1) 미국의 경우 자연적인 유방암의 발생과 병합 호르몬 요법시 유방암의 발생은 50-79 세 여성 만 명 당 30 명 -- 우리 나라 50-79 세 여성 만 명 당 5.2 명에 비해 6 배 많이 발생 -- 에서 38 명으로 증가

2) 미국에서 자연적인 대장암의 발생과 병합 호르몬 요법시 대장암의 발생은 1 만 명 당 16 명 -- 우리 나라 6.6 명에 비해 2.4 배 많이 발생 -- 에서 10 명으로 감소합니다.

3) 미국에서는 유방암 대 직장/대장암의 발생율이 1.8 : 1 이나 한국의 경우 1 : 1.2 로 역전 을 보여 우리 나라 폐경 여성의 경우 직장/대장암의 발생율이 유방암의 발생율보다 높습니다. 반면 호르몬 사용 시 유방암의 증가보다는 대장암의 감소율이 더욱 큼으로서 미국과 달리 한국에서는 호르몬 사용 시 암의 관점에서는 보다 유리할 수 있습니다.

4) 더욱이 암으로 인한 사망률은 직장/대장암이 유방암보다 더욱 높은 빈도를 보임으로서, 직장 대장암의 발생이 더욱 많이 줄어든다는 것은 암으로 인한 사망의 관점에서도 보다 유 익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5) 따라서 미국에서 이루어진 WHI 연구 결과가 한국 폐경 여성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면 호르몬요법 사용 시 암 발생 관점에서만 손익을 추정하여 본다면, 한국은 미국과 다른 역학으로 인해 손해보다는 이익이 클 것으로 추정됩니다.

6) WHI 연구 결과 자궁경부암, 자궁내막암, 난소 암의 발생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음으로 고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호르몬 사용 시 유의한 변화를 보이는 유방암과 대장암에 국한시 켜서 생각해본다면 유방암이 비록 전체적인 발생건수로는 직장/대장암보다 많으나 정작 폐 경이 되어서 호르몬을 사용하게될 50 대 이후에는 대장암의 발생수가 유방암을 능가하게되 고, 반면 암의 사망률은 유방암보다 대장암이 훨씬 높으므로, 대장암의 위험도 감소가 보다 큰 연구 결과를 적용 시, 전체적인 암 발생 및 사망의 관점에서는 이익이 클 것으로 추정됩니 다.

7) 즉,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유방암의 발생은 50 세 이상 여성 만 명당 5.2 명으로 호르몬 사용 시 26% 가 증가 하여 실제적 으로는 겨우 1.3 명이 증가하여 최종 6.5 명이 발생하는 반면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대장암은 6.6 명으로 호르몬 사용 시 37 % 가 감소하여 실제적으로 2.4 명이 오히려 감소하여 최종 4.2 명이 발생합니다.

8) 따라서 이론적으로만 따진다면 여성 호르몬 사용시 알려진 것과는 달리 오히려 년간 1 만 명당 1.1 명의 유의하게 암 발생이 감소하게되며 50 세 이상 여성 전체로 볼 때, 622 건의 절대적 건수의 암 발생이 감소하게 되어 실보다는 득이 됩니다.

여성호르몬과 유방암 

  여러분들이 가장 염려스러워  하는 여성호르몬과 유방암의 상관관계에 대해 살펴보면, 대부분의 연구에서  여성 호르몬은 유방암의  발생보다는 (  no initiator, promotor ) 자연 발생된 유방암의 진행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중지가  모아지고 있습니다. 즉, 유방암 발생은 여성 호르몬의 작용보다는 프로게스테론의 역할일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1) 유방암에 대한 제시되는 통계들은  ( 8 명 / 1  만 명 당 ) 외국의 여성을 대상으로 한 것들로 실제 우리나라 여성과 발생 양상이 달라 일률적으로 이 통계를 적용할 수 없습니다.우리나라의 경우, 유방암 발생율은 외국에 비해 1/4 에서 1/6 정도이며 

2)  우리나라 여성의 경우 유방암 발생은 30  대 후반부터 증가하기  시작하여 40 대 즉, 폐경 이전에 가장 많은 빈도를 보이며정작 호르몬 치료가 필요한 폐경 이후 50 - 60 대부터는 외국 여성과는 달리 오히려 감소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3)   유방암과 관련하여 여성 호르몬은 5 년까지는 유방암 발생에 영향을 주지 않으나 5 년 이후에는 증가시킨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유방암은 여성 호르몬을 5 년 이내 사용하신 분들에게서도 발견되기도합니다. 따라서 아이들 산수 하듯이 딱 잘라서 일률적으로 5 년을  기준으로 yes, no 라고 유방암 발생 여부를 말할 수는 없습니다.

모든 일에는 유전적인 요소나 위험인자 등 개인차가 분명히 있습니다. 따라서 이 개인차를  고려하여 5 년이라는 기간과  무관하게  case by case 로  5  년 이전에 중단하기도 하고, 5  년 이상도 처방하고 관리하는 것이 주치의의 임무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여성 호르몬  =  유방암 발생이라는 여성 호르몬에 대한 거부감으로 5 년은 고사하고  시작조차 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을 명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4) 여성호르몬을  5 년 이상  장기적으로 복용하는 경우,유방암 발생율은 상대적 위험도 (  relative risk ) 가   1.3 정도 ( 유방암의 자연 발생율 X 1.3  ) 로 유방암의 고 위험인자 ( high risk factor ) 가 아닌   경우에는 주기적으로 검진 ( 유방암 진단,  mammography ) 을 받으면 안심해도 좋을 정도입니다.  또한 유방암의 악성도는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방암은 조기 발견하면 95% 이상 완치가 가능한 반면, 중년 이후 여성에게 문제가 되는 폐경증상의 완화등 삶의 질 ( QoL : Quality of life ) 은 여성 호르몬으로 예방, 치료하는 것 외엔 별다른 대안이 없다는 점도 신중히 고려해야 합니다.

@ 위에서 언급한 유방암과 여성 호르몬과의 상관관계 내용은 복합 여성 호르몬과 관련된 내용이며 여성 호르몬 단독 요법 ( 자궁을 절제한 경우 ) 은 오히려 유방암 발생을 저하시킵니다

최근 방송 보도된 여성 호르몬관련 내용 및 해설

방송, 신문, 잡지 등 대중매체는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되는 가장 큰 공급원이며  이들에  대한 이미지는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매우 긍정적입니다.  하지만,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방송의 특성상 정확하지 못하고, 극히 표피적인 내용을 -- 특히 본인들이 말하고자 하는 내용만을 --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자의적으로 판단하고   여성 호르몬에서 가장  중요한 여러분과 진료하는 여러 선생님들과의 신뢰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결과가 나타납니다.  그러나,  이런 부정확한 내용을 정정 보도하는 일은 하늘의 별 따기보다 더 어렵다고 합니다.

방송의 虛實 ... 이상하게도 환자들은 화장실에서나 볼 것 같은 3 류 잡지에 나오는 내용도 대중매체라는 이름만 붙으면 아무런 여과 없이 저희  의사들은 물론이고  하느님 말씀보다 보다 더 믿습니다. 더욱이 TV 같은 방송은 더욱 더.  그래서  의사들도 이런 무책임한 보도이후에는 고달프지요. 버선목이라 뒤집어 보일 수도 없고...    상식적으로 癌이 생기라고 처방을 ? 필요 없는 사람에게도 처방을 ?

사람들은 누구나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타인보다 가까운 주변의 사람의 말을 더 믿게 마련입니다. -- 카더라 통신,  찜질방 문화 --  하지만 " 선무당이 사람 잡는다 " 는 말처럼 이들이  전하는 무책임하고 잘못된 상식들 대부분이   오히려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에 장애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의사 선생님들이 생각 외로  閉經 과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에 대해 정확한 지식이 없어 거부감을 증폭시키는 등 저희들과 여러분 모두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내용과는 거리가 먼 부정적인 내용의 여성 호르몬 관련 방송 이후에는 많은 분들에게 여성 호르몬에 대한   혼란과 함께  거부감을 심어주게 됩니다.   이때 가장 문제가 되는 사항은 각 환자의 개인차   등을 관리하는 전문의들의 의견은 철저히 무시되고 배제된 획일적이고 일방적인 내용이라는 점입니다.

방송에서 부작용,남용 등에 대한 경각심을 주는 것은 분명히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거부감이나 두려움을 조장해서는 안됩니다. 필요한 사람들에게 부작용, 득실을 판단하여 처방을 하는 일이 의사들의 역할입니다. 약물선택에 대한 판단은 방송 관계자, 환자들의 몫이 아닌 전문가인 의사들 의 몫입니다.
----------------------------------------------------------------------------

대중매체 특히 방송은 여성 호르몬보충요법의 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소 중에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차지합니다. 하지만 방송은 이에 대한 정확한 내용을 전달하지도 전달할 수도  없는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2002 년 7 월 이후 여성 호르몬에 대한 일련의 부정적인   방송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2002.07.17 :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은 得보다 失이 많다. ( WHI trial : 미국 )
2003.05.08 : ' 삶의 質 ' 의 개선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2003.05.28 : 치매를 증가시킨다. 허혈성 뇌졸중을 증가시킨다.
2003.06.25 : 유방암 발생율이 증가한다.
2003.09.07 : 관상동맥 질환, 심혈관 질환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2003.10.01 : 여성 생식기 암을 증가시키지 않는다.
2003.12.05 : 유방암 발생율이 증가한다. ( Millenium Women Study : 영국 )

2004.03.02 : 여성호르몬 단독요법은 유방암을 감소시킨다.

위에서 열거한 바처럼 " 미디어의 횡포 " 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의 정확한 내용을 파악하지 못한 방송으로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에   대한 막연한 거부감과 불안감은 증폭되어 동기부여는 차단되고 자의적으로 약물을 중단하는 결과를 초래하였습니다. 방송 내용이 정확한 사실이라면 판매는    금지되고 저희들은 여러분에게 복용을 중단하라고 권해야 맞습니다.     하지만, 방송보도 이후에도 US FDA 에서 여성 호르몬 판매를 금지한 적도 없고 저희들 역시 여전히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을 閉經 여성들에게 권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는 방송 내용에 문제가 있었다는 反證입니다.

방송 내용을 보면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은 得은 전혀 없이 복용하기만 하면 모든 사람에게 엄청난 정도로, 동일하게, 반드시   乳房癌, 冠狀動脈 疾患, 腦卒中,  치매 등이 증가할 듯한 착각을 주지만, 이들은 전체 내용 중 일부만을 이용한 과장된 통계 숫자일 뿐입니다. 따라서  복합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 모집단의 문제, 得失의 범위 등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면,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에 대해 " 群盲撫象의 偶 " 를 범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문제인가를 살펴보도록 합시다.

----------------------------------------------------------------------------

       " WHI trial ( women health initiative randomized controlled trial ) "

추풍낙엽, 우왕좌왕 ...

지난 2002 년 7 월 9 일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을 사용 중이거나  고려하는 여러분뿐만 아니라
관심이 없었던 분들에게조차 심각한 혼란 과 거부감을 줄 수  있는 내용이 다음과 같이 방송
된 바 있습니다.

1) 최근 복합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  combination HRT,  continuous combined EPT ) 의
得失에 대한 연구를 조기 중단하게 되었는데 그 이유는 乳房癌의 증가 때문이며
2) 冠狀動脈 疾患, 腦卒中, 肺栓塞 등의 발생 증가를 발견하였고
3) 骨多孔症이나 大腸癌 예방 등 약간의 得은 있지만 전반적으로 得보다는 失이 많다.
4) 따라서, 현재 복합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을  하고있는  모든 閉經 여성들은  복용을 중지하
기를 권한다.

WHI trial 의 결과
-----------------------------------
질병 발생률 ( 1 만 명 / 년 )
-----------------------------------
冠狀動脈疾患 7
腦卒中 8
乳房癌 8
肺栓塞 18
치매 7
-----------------------------------

 () 여성호르몬과 유방암, 관상동맥 질환 등과의 상관관계는 전혀 새로운 사실은 아니고  여성 호르몬을 처방하는 저희들은 항상 염두에 두었던 사항입니다 -- 여기에서 복합 여성호르몬  보충요법이란 자궁을 보호하기위해  여성호르몬 + 프로게스테론을  함께 사용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이 방송이후 여성 호르몬의 사용자 수와 판매량이 50 % 이상 감소하였고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 방송에 대한 정확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WHI trial 은 미국 閉經 여성 16,608 명을 대상으로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에 대한 장기적인 得失을 평가하기 위해 1998 년부터 2005 년까지 예정되었던 임상시험으로 전반적인 閉經  증상의 개선에 대한 得失이 아니라 閉經으로 인해 발생되는 만성 질환의 예방에 대한 得失    -- 심혈관계 질환, 특히 冠狀動脈 疾患의 예방 효과 乳房癌 의 발생률 -- 을 관찰 하기 위한 것으로 정확한 내용은

복합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으로 발생하는  乳房癌이나  冠狀動脈 疾患  등이 閉經 여성에게 미치는 전체적인 사망률 ( global index ) 에는 영향이 없지만  only 冠狀動脈 疾患의 예방 목적만으로 복합 여성 호르몬을 사용하지 말 것과   여성 호르몬만  사용하는 연구 ( ERT ) 는 별다른 영향이 없어 계속 진행하고 있으며  복합 여성 호르몬을 5  년 이상 장기간 복용할 때, 乳房癌, 冠狀動脈 疾患 등에 대해 처방하는    선생님들과 상의를 하고  得失에 대한 재평가를 하는 등 주의를 요한다.

이 연구의 한계점은 

 

미국에서 주로 사용되는 Prempro ( CEE + MPA ) 라는 약만으로 연구한 결과로

다른 성분 (  estradiole valate + NTA  ), 투여 방법 ( 경구, 경피 ), 저용량 ( low dose EPT ), 주기적 요법 ( sequential combined EPT ), 여성 호르몬 단독 요법 ( ET ) 등 모든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을 포함한 연구결과가 아니며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을 only  冠狀動脈   疾患의 예방만을 위해서 사용하는 경우는 드물고,  모집단의 평균 나이가 너무 많다는 점,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의 주된 목적인 급성 閉經 증상의 완화에 대한   得이 포함되지 않았으며 乳房癌,  冠狀動脈 疾患, 腦卒中, 肺栓塞 등 질병 발생 양상이   우리와는  다른 미국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라는 점입니다.

WHI trial 모집단의 문제점 ( baseline characteristics )
--------------------------------------------------------
평균나이 ( 세 ) 63.2 ( 70 세 이상 : 20 % )
과거 여성호르몬 복용 ( % ) 26.1 ( 5 년 이상 : 8 % )
비만 ( % ) : 체질량 지수 ( BM I : kg/m2 ) 28.5 ( BM I : 25 이상 )
흡연 ( % ) 50.4
당뇨 ( % ) 4.4
고혈압 ( % ) 35.7
고지혈증 약물복용 ( % ) 6.9
유방암 가족력 ( % ) 16.0
관상동맥질환 과거력 ( % ) 7.7
--------------------------------------------------------

또한 이 내용을 분석한 분들은 진료를 하는 의사들이 아닌 예방의학을 전공한 분이라는  것도 염두에 둘 필요가 있습니다. 여성 호르몬에 대한 부작용이 과다하게 부풀려졌는데 이는  부작용 자체가 커서라기보다는 -- 미국에서 -- 이로 인해 훗날 발생할 의료소송 비용 때문이라는 재미있는 분석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 결과를 모든 사람에게  일률적으로 적용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복합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을 대상으로 한  WHI  trial 이 중지된 후에도 여성 호르몬만을 사용하는 연구는 별다른 무리 없이 예정대로 2005 년까지 계속하여 진행되는 것으로 비추어, 유방암, 관상동맥질환 등을 포함한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에 대한 오해와 거부감은  여성 호르몬이 아닌 progesteron 의 문제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 실제로는 2004 년 3 월 종료

 따라서 이 연구의 결론은 여성 호르몬을 사용하지 말라는 내용이 아닙니다.  또한 5 년까지만 사용하라는 내용도 아닙니다. 

이 연구가 시사하는 것은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에 대한  得失을 판단할 수 있는  전문가의 역할과 의사,  환자간의 신뢰 관계 ( Rapport ) 가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의   가장 중요한 전제 조건이며 반드시   乳房癌, 冠狀動脈 疾患, 心血管係 疾患  등의 위험요소 파악과 정기적인 검사를 하여야 한다는 내용으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유방암과 호르몬 대체 요법에 대한 “ 백만 명 여성 연구 ”

2003 년 8 월 최근 영국에서 보고 된 “ 백만 명 여성 연구 ( Millenium Women Study )” 는 50 - 64 세의 영국 여성 108만 명을 대상으로 호르몬 대체 요법시 유방암의 위험성을 조사한 관찰연구로서2.6년간 추적관찰을 통해 이루어 졌습니다.


이 연구 결과 호르몬 요법시 유방암의 발생 위험도는 1.66 (1.58-1.75), 사망 위험도는 1.22 (1.00-1.48)이며 과거 사용자에서는 이러한 위험성은 없으며 유방암이 발생 위험도는 에스트로겐 단독 요법시 1.30 (1.21-1.40), 에스트로겐-프로게스테론 병합 요법시 2.00 (1.88-2.12), tibolone 요법시 1.45(1.25-1.68)로 유의하게 증가하였습니다.

그러나 호르몬의 용량, 종류, 투여 경로나 투여 방법에 따라 유방암 발생 위험도에는 별다른 차이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또한 유방암의 발생 위험도는 호르몬 사용기간에 따라 증가하는 양상을 보여 10년 이상의 사용시 에스트로겐 단독 요법에서는 1000명당 5명, 에스트로겐-프로게스테론 병합 요법에서는 19명이 추가적으로 발생하였습니다.

그러나 이 연구는 관찰적 연구이므로 무작위 대조 연구에 비해 편견 요소가 더 많이 작용하였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또한 2.6 년간의 단기간 연구 결과임을 고려하면,

유방암 위험도의 증가는 새로운 암의 발생이라기보다는 기존 유방암의 성장 촉진에 기인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즉 미리 말씀드린 복합 여성 호르몬 = no initiator, probable promotor 의 개념을 확인 시켜주는 연구라고 생각됩니다.

----------------------------------------------------------------------------

여성 호르몬 단독요법과 관련되어 발표된 WHI subgroup 내용

주) 다음에서 참고할 단어 EPT & ET 를 구분하십시요.

## EPT : estrogen-progesteron therapy : 복합 여성 호르몬 요법 ( 자궁이 있는 분 )
## ET : estrogen therapy : 여성호르몬만 사용하는 호르몬요법( 자궁 절제하신 분 )

2004 년 3월 2일 미 국립보건원(NIH)은 WHI trial 의 estrogen arm ( 여성 호르몬 단독 사용 ) 을 조기 종결하도록 결정하여 이 연구에 참가자들은 약의 사용을 중단하고 추적기 ( follow-up phase ) 를 가지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2002 년 7월에 조기 종결된 estrogen-progesterone arm ( 복합 여성 호르몬 ) 은 5.6 년간의 투여 기간동안 유방암의 위험성이 증가하고 유방암, 관상동맥질환, 뇌졸중, 혈전의 위험성이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과 직장, 대장암의 감소의 유익성을 상회한다고 하여 조기 종결된 바 있습니다.

이번에 조기 종결된 estrogen arm ( 여성 호르몬 단독 사용 ) 은 자궁적출을 받은 건강한 폐경 환자 11,000명을 대상으로 estrogen 단독 투여 후 그 유익성을 추적 관찰 중이었는데 현재까지 약 7 년간 추적 관찰하는 동안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발표되었습니다.

1. 심장병의 위험성은 EPT 와 달리 영향이 없다.
2. 뇌졸중의 위험성이 EPT 와 비슷한 정도로 증가하였다.
3. 유방암의 위험성은 증가하지 않았다.
4. 대퇴골절의 위험성은 감소하였다.
5. 치매와 경증 인지기능 손상의 위험성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주지하시는 바와 같이 WHI 연구는 EPT arm ( 복합여성 호르몬 : 2002 년 7 월 발표 )과 ET arm ( 여성 호르몬 단독 : 2004 년 3 월 발표 )으로 구분되는데

자궁이 없는 여성에서 사용된 여성호르몬 단독요법은 복합 여성 호르몬 요법과 달리 여성호르몬 요법의 보다 본질적인 실체를 우리에게 보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 EPT arm은 progestogen의 효과로 인해 estrogen 그 자체의 결과라고 해석하는데는 약간의 무리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여성 호르몬 단독요법 ( Estrogen arm )에서 보여진 결과는 심장병의 위험성이 없으며 ( 물론 심장병이 예방이 된다는 결과가 도출되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아쉬운 점이 있기는 하나 ) 유방암의 위험성이 증가되지 않았으므로 큰 부담을 덜어버린 결과라고 생각됩니다. 비록 뇌졸중이 증가한다고는 하나 이에 맞서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이 유의하게 감소되었다고 하므로 좀더 자세한 결과를 보아야 하겠으나 전체적으로 볼 때 손익계산의 관점에서 그다지 나쁘지는 아니한 상황인 것 같습니다.

WHI 연구는 주지하시는 바와 같이 고령의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므로 호르몬요법이 주로 사용되고 있는 초기 내지는 폐경 이행기 여성에서 호르몬 사용시 어떠한 결과가 나올 지는 전혀 알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물론 estrogen만을 사용시 심장병의 위험성에 대해 중립적 영향을 미쳤다고는 하나 폐경초기의 여성에 대한 최근 여러 논문에서는 유익한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되는 연구 결과가 계속적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뇌의 기능에 대해서도 폐경 초기부터 사용하면 치매의 위험성을 감소시킬 수 있을 가능성이 충분히 있는 듯 합니다.

따라서 estrogen의 유익한 심혈관 작용, 뇌작용을 위해서는 치료를 시작하는 시점의 건강한 심혈관 과 뇌조직이 필수적이라는 최근의 가설은 향후 많은 연구를 통해 증명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 즉, 여성 호르몬요법은 폐경 초기의 건강한 사람들에게는 이득이, 연세가 많은 분들에게는 는 실이 될 수 있습니다 )

----------------------------------------------------------------------------

WHI trial 이후 여성 호르몬 요법에 대한  요약 

1. 어떤 사람이 사용하는가

## US FDA 에서 추천하는 여성 호르몬에 대한 적응증입니다.

1. 폐경 증상 ( 운동혈관 증상 ) 의 치료
2. 비뇨생식기 위축, 증상의 치료는 가능한 국소적으로 사용
3. 폐경 후 골다공증의 예방은 가능한 비 호르몬제를 사용
4. 심혈관계 질환의 예방을 위해서는 사용금지
5. 가능한 적은 용량을 짧은 기간 동안 사용

하지만 현실적으로    환자들이 원하는 여성 호르몬 처방의 장기처방의 적응증은 운동혈관  증상 ( 안면홍조 ) 이외의 증상이   대부분이며 다른 폐경 증상 --  여기저기가 쑤시고 아픈  근육통, 관절통 등 --   에 대한 동일한 효과를 나타내는 대체약물이나 대안이 없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따라서 저 개인적으로는 주치의의 의학적   판단에 따라  여러분의 동의 하에 적응증, 기간에 무관하게 필요하다면 처방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저희 클리닉에는 별다른 문제없이 정기적 검사를 하면서 5 년 이상 여성 호르몬을 처방 받고 계신 분들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 언제부터 언제까지 사용하는가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여성 호르몬은 치료기간이 아닌 치료를 시작하는 나이에 따라  심혈관계 질환에 이로운 효과와 해가 되는 효과를 나타내는 두 얼굴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즉 폐경 초기, 건강한 심혈관에는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이로운 작용을, 나이가  들어 손상된 혈관에는 해가 되는 작용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여성 호르몬이 필요하다면, 가능하면 폐경 초기부터 폐경 증상의 완화, 골다공증의 예방을 위해 치료를 시작하고 위험 요인이 없다면, 특히 유방암, 심혈관 질환, 치매 등의 유전학적인 검증만 된다면  본인들이 원하는 기간동안   무한정으로 정기적인 검사와 함께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아직까지 이 질환들을 예견하는 진단법은 개발된 바 없습니다.

즉, 여성 호르몬의 사용은 폐경 초기의 시작하는 것이 폐경 중기, 후기보다 도움이 되고, 여성의 삶의 質이라는 면에서 보면 貧益貧 富益富 의 효과가 있습니다.

3. 유방암과 여성 호르몬의 상관관계

대부분의 연구에서 여성 호르몬은    유방암의 발생보다는  자연 발생된 유방암의 진행을 촉진
시키는 것으로 중지가 모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유방암은 여성 호르몬의 작용보다는 프로게스테론의 역할일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주기적인 검사를 요합니다.

유방암과 관련하여 여성 호르몬은 5  년까지는  유방암  발생에 영향을  주지 않으나 5 년 이후에는 증가시킨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아이들 산수하듯이  딱 잘라서  일률적으로 5 년을 기준으로 yes, no 라고 유방암 발생 여부를 말할 수는 없습니다.   -- 犬牙相制  -- 모든 일에는 개 인차가 분명히  있습니다. 따라서  이 개인차를  고려하여 5 년이라는 기간과  무관하게 case by case 로 여성 호르몬이 필요하다면  5 년 이상도  처방하고 관리하는 것이  주치의의 임무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여성 호르몬  =  유방암이라는  거부감으로 5 년은 고사하고 시작조차 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을 명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4.  어떤 호르몬을 사용하는가 

호르몬 보충요법에 사용되는 약물은 성분, 상품명, 제형, 투여방법, 사용기간, 장단점 등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며, 치료를 필요로 하는 여러분들의 상태와 정도  역시 모두 다르고, 또한 동일한 약물을 투여해도 반응은 개개인마다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이 이유는 호르몬 요법의 효과에 영향을 주는  여러 가지 요소가    서로 복잡하게  작용하고 있어 호르몬 요법의 효과는 사람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호르몬 대체요법에 대한 치료지침, 권장되는 사항이 있다고는 하지만 획일적이고 일률적인  처방이 아닌 여러분 개개인에게 개별화된 마춤식 치료 ( Tailored  Treatment ) 가 필요합니다

" 말을 물가에 끌고 갈 수는 있지만 억지로 물을 먹일 수 없듯 "   여성호르몬   보충요법 여부는 저희들이 아닌 여러분  스스로가 결정할 사항입니다저희 전문가들의 몫은 여러분에게   폐경과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에 대한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 조언을 해드리는 것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폐경과 여성 호르몬에  대한 정확한 상식이 요구되며 호르몬 보충요법에 대한 거부감 해소와 득실을 판단할 수 있는 전문가의  역할이 중요하고 전문가와 환자사이의 신뢰가 중요한 치료의 가장 중요한 전제 조건입니다.

5. 추후에도 계속될(?) 부정적인 방송에 대한 여러분의 대처요령

스스로 중단 여부를 결정하지 말고 주치의 선생님께 방송 내용 중 궁금한 내용을 상의를 하시고 호르몬  보충요법에 대한  판단을 다시 하도록 하십시오.  서울 구경 못한 사람이 남대문을 더 잘 안다고 했습니다.   주위  선무당에 휘둘리지 말 것도 명심할 사항입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하도록 하십시오.   아직까지 의사 선생님들은 여러분에게 위험한 필요 없는 약물을 처방할 정도로 영악하지는 못합니다. 정말 문제가 된다면 드시던 여성 호르몬도 못 드시게 하는 것이 의사 선생님들의 의무입니다. 의사 선생님을 믿도록 하십시오.

----------------------------------------------------------------------------

no pain, no gain

지금까지 살펴본 바처럼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은  閉經 증상의 치료 효과가 입증된 유일한 치료법이며 骨多孔症을 효과적으로 예방합니다. 따라서,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은 閉經 여성의 " 삶의 質 " 을 위한 보편적인 처방  ( universal prescription ) 으로,   향후 閉經 여성의 건강을 좌우하는 최대의 영향인자가 될 것은 확실합니다. 그러나,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을 포함한 모든 약 중에서 부작용이 전혀 없으면서 만인의 병을 완치해주는 치료 약물을  발견할 가능성은 요원합니다.

여성 호르몬을 사용하는 중에는 항상  유방암 등의 위험요소 파악과 정기 검진은 항상 필수이고 또한, 유방암, 뇌졸중, 관상 동맥질환을 포함한 대부분의  질환들은 유전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이 질환들에 대한 고 위험인자가 없는 경우라면  폐경 여성의 삶의 質 회복을 위해   생리적 용량을 사용하는 여성호르몬을 거부하는 것은 杞憂 라 할 수 있습니다.

Now & then : 그 때를 아십니까 ?

後之視今 亦猶今之視昔 不亦樂乎 ( 후지시금 역유금시지석 불역낙호 )
뒷날에 오늘을 보는 것은 또한 오늘에 과거를 보는 것과 같으리니 ... 즐겁지 아니한가 ...

현재 논란이 되고있는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의 得失에 대한 많은 이견과 혼란이 향후  어떻게 결론 맺어질 것인가는 조금 더 지켜보아야 하겠지만 저희가 현재 알고있는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에 대한 知見은 --  과거에  우리가   알고 있고 사용하였던  시도와 방법들을 돌이켜 보면 현재 시각으로서는 한심해 보이고, 현재가 과거가 되는 update   된 미래 시점에서는 현재 우리가 알고있고 사용하는 방법도 역시 마찬가지로 한심해 보이겠지만    -- 閉經 여성의 " 삶의 質 " 을 위해서 현시점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입니다.

준비된 환자

여성에게 " 閉經 ( menopause ) "   이라는 현상이 계속되는 한,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은 " 得 과 失 -- 순기능과 역기능 " 이라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될 수밖에 없는 한계점과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를 극복하고 해결할 수 있는 열쇠  --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을 선택하고 지속하는 결정   ( decision making ) -- 는 당신들 스스로가 소유하고 있다는 사실이 중요합니다. 저희들 전문가의 몫은 閉經 여성들에게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에 대한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 조언하는 것에 불과합니다. 閉經 이후 중년과 노년의  " 삶의 質 ( Quality of Life ) " 은 오로지 여러분의 선택에 달려있습니다.

현대 의학의 패러다임은 과거와는 달리 단순한 질병의 치료가 아닌 ' 삶의 質 ( Quality of
life ) ' 에 맞추어져있습니다. 특히 여성의 폐경은 단순히 나이 탓으로 돌리는 자연적인 노화현상이 아닌 질병 -- 당뇨나 갑상선 질환들과 마찬가지로 여성 호르몬이 부족한 내분비 질환 -- 으로 보는 인식의 전환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따라서 1) 객관적인 진단 하에 올바른 방법의 맞춤치료 -- 여성호르몬 보충 요법 2) 가족들의 폐경 증상에 대한 에 대한 이해 -- 특히 남편, 자녀 3) 생활 생활 습관의 교정 -- 흡연과 과음은 삼가하고, 올바른 생활습관, 규칙적인 운동 및 적절한 성생활은 갱년기를 극복하는데 필수요소입니다.

" 得 과 失 "

  지금까지 살펴본 바처럼 여성호르몬은 분명히 실보다는 득이 많습니다. 하지만 여성 호르몬을 포함한  모든 약 중에서   부작용이 전혀 없으면서  만인의 병을 완치해주는 약을 발견할 가능성은 요원합니다.  

여성 호르몬을 사용하는 중에는 항상 유방암 등의  위험요소  파악과 정기검진은 항상  필수이고 또한, 유방암, 뇌졸중, 관상 동맥질환을  포함한 대부분의 질환들은 유전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이 질환들에 대한 고 위험인자가 없는 경우라면   폐경여성의 삶의 질 회복을 위해   생리적 용량을 사용하는 여성호르몬을 거부하는 것은 杞憂 라 할 수 있습니다.

---------------------------------------------------------------------------

예전에 이런 이야기가 있었다.

[귀신을 볼 수 있는 사람이 병원에 갈 일이 생겼다. 명의라고 소문난 병원에 갔는데 이상하
게 명의라고 소문난 병원에 구천을 떠도는 원혼들이 많더란다. 그래서 결국 다음 병원으로
갔다. 역시 그곳도 처음보다는 적지만 상당수의 원혼이 있더란다. 결국 몇 백개의 병원을 뒤
져서 원혼이 하나도 없는 병원을 찾아갔다. 너무 감동한 이 사람은 그 의사에게 한마디 했
다. [선생님께서는 참 명의이신가 봅니다.] 그러자 그 의사 曰 [전 오늘 처음 진료를 합니다.
앞으로 명의가 되어야겠죠]]

의학은 불완전한 학문에 완벽을 추구하는 학문이다. 무슨 이야기이냐 하면 의학은 불과 몇
십년 동안 눈부신 발전을 이루었지만 아직도 갈 길이 멀다. 인체는 그리고 의술은 앞으로
끝도 보이지 않을 정도로 무안하다. 의학이 발전하면서 병명도 점점 많아지고 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이건 줄 알았던 사실이 이것으로 밝혀지는 경우도 많고, 전혀 몰랐던 사실을
새로 아는 경우도 많다. 지금은 당연하게 여겨지는 백신요법이 1797년 처음으로 불과 200
여년 전까지만 해도 있지도 않았다는 사실을 보면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결론만 이야기
하면 현재 의학은 불완전하다. 진단, 검사, 치료 모두 그렇다. 200년 뒤 지금의 진단, 검사,
치료 방법을 보며 미래의 의사들은 현재 그렇게 해도 질병이 치료된 것을 신기하게 생각할
것이다.

사람도 불완전하다. 의학은 너무 광대한 범위여서 인간의 두뇌로 전부 담을 수 가 없다. 그
리고 계속적으로 신기술, 신지식이 나오고 있다. 의사들은 끝없이 공부한다. 그래야만 버틸
수 있고 뒤쳐지지 않을 수 있으니까.

결국 의학이란 불완전한 사람이 불완전한 학문을 공부하여 불완전한 진단, 검사, 치료를 하
는 것이다. 하지만 의학은 스스로 완전을 추구한다. 왜냐하면 생명을 다루기 때문이다. 조금
의 실수도 용납되지 않는다.

병의 원인, 딱 꼬집을 수 없는 이유

얼마 전 흡연 경력이 있는 특정 폐암 환자의 경우 흡연이 폐암의 원인이었는가에 대한 논란이 있었다.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폐암은 물론 여러 질환을 앓을 가능성이 크다. 흡연이 건강을 해칠 수 있고 당연히 금연을 권해야 한다. 그래서 적지 않은 사람이 특정 폐암 환자의 흡연을 발병 원인이라고 단정 짓지 못한다는 견해에 놀라움을 표하였던 것 같다. 그러나 이러한 논란은 의학의 문제라기보다는 논리의 문제이다. 필자는 이 논란에서 어느 한쪽을 편들고자 하지 않는다. 다만, 질환의 발생 원인(병인)은 명백한 경우도 있으나 전혀 모르는 경우도 많고 원인을 안다고 해도 그 수준이 천차만별임을 설명하고자 한다.

1905년에 노벨상을 받은 코흐(Koch)는 특정 미생물이 특정 질환을 유발한다는 결론을 얻기 위해서는 해당 질환의 증상을 보이는 환자로부터 그 미생물을 검출해 분리 배양할 수 있으며, 그 미생물을 동물에 감염시켰을 때 같은 증상을 보이고, 다시 그 동물로부터 해당 미생물이 검출돼야 한다고 했다. 과학적 근거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이다.

어떤 환자가 상당한 외상을 받아 그 부위에 골절이 생겼다면 시간적.공간적.경험적으로 인과관계를 쉽게 인정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외상의 정도, 골절의 부위와 모양, 환자의 뼈와 전신 상태 등이 흔히 보는 소견과 다를 경우에는 인과관계가 모호해진다. 질환이 오랜 시간에 걸쳐 발생하고 발병 기전마저 모르는 경우엔 더욱 그렇다. 따라서 각 환자의 경우 외상은 골절의 원인이라는 일반론을 떠나 일일이 요인들을 살펴 인과관계 유무와 연관 정도를 추정해야 한다.

현대 의학에서도 병인을 모르는 경우가 허다하다. 병인을 밝히기 위한 노력으로 환자의 유전자.단백질 등의 이상을 찾아보는 미시적인 방법이 있고, 환자군과 비환자군을 비교해 질환과 연관성이 있는 차이점을 찾는 등의 거시적인 방법이 있다. 이러한 방법들을 이용해 병인을 새로 밝히거나 그 이해의 수준을 높인다.

미시적인 방법 중 대표적인 것이 유전자와 유전자 조절의 이상을 연구하는 것이다. 요즈음에는 유전자와 단백질을 대량으로 분석하고 비교하는 기술이 개발돼 연구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엄청나게 쏟아져 나오는 신물질 정보 때문에 이를 정리하는 생물정보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이 생겼고, 조각조각의 생명 정보로는 신비로운 생명 현상을 이해하는 것이 불가능하여 모든 정보 조각을 모아 컴퓨터에서 시스템을 만들어 재구성하고 이를 통해 생명 현상을 이해하고자 하는 분야도 생겼다.

거시적 방법도 유용하다. 환자군과 비환자군과의 차이점, 위험 노출군과 비노출군 사이의 질환 발생률 비교 등을 통해 병인을 찾는 것인데 대표적인 예가 흡연과 폐암 발생과의 관계다. 특정 그룹에서 특정 질환이 빈발하면 그 그룹의 특성에서 미시적 병인 연구의 단서를 찾을 수도 있다. 거시적 연구에서도 결과를 조심스럽게 해석해야 한다. A그룹에서 B그룹보다 유의하게 특정 질환 발생률이 높다고 하여 그것만으로 A가 병인이라고 단정할 수 없다. 환자 개인의 수준에서는 더욱 그렇다. 한국 위암 발생률이 미국보다 높다고 하자. 한국의 특정 위암 환자가 자신의 위암 원인이 한국에 살기 때문이라고 단정할 수 있을까? 한국에 살면서 위암과 무관한 사람도 많고 다른 나라에서도 위암 환자가 발생한다.

전 세계의 의학자들은 발병 기전을 좀 더 수준 높게 이해하고자 오늘도 미지의 세계를 탐색하고 있다.

----------------------------------------------------------------------------

여성호르몬의 종류 ( 처방을 받은 후 약국에서 실제구입 가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같은 에스트로겐 이라 할지라도 종류에 따라  효과, 신체에 미치는 영향, 부작용에 있어 큰 차이가 있고 쓰이는 목적도 다릅니다. 

   호르몬 대체요법에서 쓰이는 에스트로겐은  경구 피임약    ( oral pill : contraceptive drug ) 에서 주로 쓰이는 " 합성 스테로이드   ( synthetic estrogen ) " 가    아닌 "  천연 에스트로겐 ( natural  estrogen )" 으로   여러 가지 성분으로 나뉘어지며 같은 성분을 가진 약제도  여러 가지 다른 상품명으로 불립니다.  흔히  접하게 되는 것은  상품 명이며  약품 설명서나  포장지에 자세히 읽어보면 작은 글씨로 성분 명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여성 호르몬은 의사의  지시없이 환자 스스로 용량이나 방법을 바꿔서 복용하면 안됩니다. (진료실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  잘못하면 여러 가지 부작용과 후유증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에스트로겐 ( estrogen )

폐경 후 나타나는 대부분의 폐경기 증상과 골다공증,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은  여성호르몬의 결핍때문에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폐경 여성에서의 호르몬 대체요법의 효과는 주로    에스트로겐의 투여로 이루어지고 뒤에 언급될    프로게스테론은   에스트로겐 단독 투여로 우려되는 자궁내막암을 방지하기 위하여 보조적으로 투여하는 호르몬 입니다.   자궁이 없는 여성에서는 굳이 프로게스테론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2) 프로게스테론 ( progesteron )


  프로게스테론은   에스트로겐 투여로 증식된   자궁내막을 탈락시켜서 자궁 보호의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최적의 용량과 투여 기간 동안  복용하면  자궁내막암의 위험율을 zero 로 낮출 수 있습니다.

☞ 여성호르몬 단일제제 ( 자궁절제한 여성 )

상품명
성분명
1회용량
용법
비고
제약회사
프레마린
CEE
0.625mg/1일
경구
와이어스
0.3mg/1일
경구
저용량
1.25mg/1일
경구
스로겐
CEE
0.625mg/1일
경구
삼일제약
1.25mg/1일
경구
에스트로펨
estradiol
2mg/1일
경구
노보
1mg/1일
경구
이브피아
estradiol
2mg/1일
경구
삼일제약
1mg/1일
경구
에스젠
estropipate
0.625mg/1일
경구
명문제약
1.25mg/1일
경구
오젠
estropipate
0.625mg/1일
경구
파마시아
1.25mg/1일
경구
프로기노바
estradiol
2mg/1일
경구
21일
쉐링
베타디올패취
17βestradiol
패취
일양약품
에스트란50패취
17βestradiol
패취
대웅제약
크리마라패취
17βestradiol
패취
쉐링
에스트레바겔
estradiol
겔(gel)
삼일제약
에스트로도즈
estradiol
겔(gel)
한화제약
에어로디올
estradiol
비강분무
현대약품

☞ 주기적 용법의 복합 여성호르몬 제제 ( 월경 유도방법 : 자궁이 있는 여성)

상품명
성분명
성분명
용법
비고
제약회사
누벨
estradiol
LNG
경구
28일
쉐링
디비나
estradiol
MPA
경구
21일
현대약품
메노스로
estradiol
MPA
경구
21일
삼일제약
이브프렘
estradiol
NETA
경구
28일
삼일제약
크리멘28
estradiol
CPA
경구
28일
쉐링
트리시퀀스
estradiol
NETA
경구
28일
노보
사이크로프로기노바
estradiol
norgesterel
경구
21일
쉐링
프리멜싸이클
CEE
MPA
경구
28일
와이어스
페모스톤
estradiol
dydrogestan
경구
28일
중외제약
에스트라콤TTS
estradiol
NETA
패취
노바티스

☞ 지속적 용법의 복합 여성호르몬 제제 ( 무월경 유도방법 : 자궁이 있는 여성)

상품명
성분명
용법
비고
제약회사
액티벨
estradiole 1mg + NETA 1 mg
경구
노보
이브클린
estradiole 2 mg + NETA 1 mg
경구
삼일제약
크리안
estradiole 2 mg + NETA 1 mg
경구
쉐링
크리오제스트
estradiole 2 mg + NETA 1 mg
경구
노보
프리멜 2.5
CEE 0.625mg + MPA 2.5 mg
경구
와이어스
프리멜 5
CEE 0.625 mg+ MPA 5.0 mg
경구
와이어스
프리멜 lite 0.45
CEE 0.3 mg + MPA 1.5 mg
경구
저용량
와이어스
페모스톤콘티
estradiol + dydrogestan
경구
중외제약
콤비트란0.2패취
17β-estradiol + NETA
패취
대웅제약

☞ 프로게스테론 단독 제제 ( 에스트로젠 + 프로게스테론 : 복합호르몬 요법으로 사용 )

상품명 성분명 용법 제약회사
듀스파톤
dydrogesterone
경구
중외제약
루테닐
nomegesterol acetate
경구
삼일제약
메노포제
MPA
경구
삼일제약
메드로겐
MPA
경구
현대약품
유테로게스탄
micronized progesterone
경구
오가논
프로게론
MPA
경구
일양약품
프로베라
MPA
경구
파마시아
프로젠
MPA
경구
명문제약
싸이크린
MPA
경구
와이어스
미레나
levonorgesterel 25mg
자궁내장치
쉐링

☞ 질정, 질 크림

상품명 성분명 1회용량 용법 비고 제약회사
에스젠 질크림
estropipate
명문제약
프레마린질크림
CEE
와이어스

## 랄록시펜 ( raloxifene ) : 상품명 -- 에비스타 ( evista )

    랄록시펜은 골다공증 치료를 위해 장기간 여성 호르몬을 사용하는데 부담을 느껴 개발된 약제로 선택적 난포호르몬 수용체조절제 ( selective estrogen receptor modulator : SERM ) 라고 불리우며 뼈와 심혈관계에는 에스트로겐의 이로운 효과를, 유방과 자궁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 이상적 에스트로겐 "으로서 설명하면서 시판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성 호르몬의 주된 적응증인 폐경 증상을 해결하는 효과는 전혀 없으며 골다공증의 치료제로서 골밀도에 미치는 영향은 에스트로겐, 알렌드로네이트보다 낮습니다. 또한 골다공증 치료에서 비 척추골절 ( 대퇴골 ) 대한 예방, 치료 효과는 없습니다.

장점으로서는 혈중 콜레스테롤 과 관상동맥질환의 지표인 CRP ( c-reactive protein ) 의 감소 등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나 20 % 정도로 추정되는 높은 빈도의 안면홍조와 혈전의 위험성이 걸림돌이 되며, 난소암과 간암에 대한 위험성이 향후 고려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여성 호르몬의 모든 것을 대체할 수 있는 이상적인 약제로 볼 수는 없습니다.  다만 다른 약제에 비해 복용하는 방법이 쉽고 위장 장애, 출혈 등 부작용이 없어 골다공증의 예방과 치료를 위해 장기간 복용하고자 하는 여성들에게 순응도가 높은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이 약제는 페경후 5 년 경과한 여성에게, 가능한 5 년 이내 사용을 권장합니다. 폐경 5 년이 경과하지 않은 이전에 사용하는 경우 불규칙한 자궁출혈을, 5 년 이상 사용하는 경우 유방암 치료제인 타목시펜 처럼 유방암을 유발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상품명 성분명 1회용량 용법 비고 제약회사
에비스타
raloxifen
60mg/1일
경구
릴리

## 티보론 ( Tibolone ) : 상품명 -- 리비알 ( livial )

  티보론은 조직에 따라 에스트로젠, 프로제스테론 및 안드로젠 효과를 다양하게 나타내는 조직 특이성 효과  ( tissue specific effect )  를 지니고 있어 부분적인 SERM 으로 분류를 하고 있습니다. 티보론은 자궁내막 및 유방조직에는 非 에스트로젠 효과, 갱년기 증상와 비뇨생식계 및 골에는 에스트로젠 효과, 심혈관계에는 에스트로젠 및 안드로젠 효과 -- 심장을 보호하는 HDL 콜레스테롤의 감소는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를 각각 나타낸다고 합니다.

따라서 티보론은 유방통과 자궁출혈이 다른 호르몬제에 비해 적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 제 경험으로 별다른 문제가 없는 경우도 많지만 고령여성에게 처방하여 사용하던중 출혈이 발생되는 경우, 일반적인 여성 호르몬보다 더 심한 경우도 많고 체중 증가가 더 심한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최근 티보론이  WHI trial 이후 여성 호르몬을 대체할 수 있는 부작용이 없는 약제로 호도되는  경향이 있지만유방암에 대한 완전한 검정은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며 골다공증의 치료 목표인 골절율의 감소도 아직은 확인된 바 없습니다.

결국 티보론은 일반적인 여성 호르몬과는 전혀 다른 약제이며 여성호르몬을 대체할 수 있는 약물로 적극 추천할 수는 없습니다.  주로 유럽에서 사용하고있고 US FDA 에서는 아직 허가가 나지 않은 약제입니다.

이 약물은 가능한 폐경후 1 년이 경과된 여성에게 권장합니다. 이전에 사용하는 경우 불규칙한 자궁출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상품명 성분명 1회용량 용법 비고 제약회사
리비알
tibolon
2.5mg/1일
경구
오가논

호르몬 보충요법의 기간은 ? 

호르몬 보충요법의   치료기간에 대해 일치된  의견은 없습니다.   환자가 단순히  폐경증상   개선만을 요구하는지 또는 골다공증 등의 장기 증상의 예방을 원하는 여러분의  선택에 따라 치료기간이 결정됩니다.

1) 폐경 증상이 있는 경우   가능한 치료를 시작하고 증상개선을 위하여 2 - 3 년간 치료 후 환자 스스로 치료 중단을 원하는 경우, 폐경 증상의 재발을 최소화하기 위해    에스트로겐  용량을 감량하면서 서서히 치료를 중단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치료 중단 시 증상 재발이 되는 경우, 증상이 없을 때까지 치료를 계속해야 합니다.

2) 골다공증의 고 위험인자가 있는 경우 최소 10 년 이상 장기 치료를 받아야 하며 

3) 조기 폐경여성은 특히 장기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골다공증의 예방과 관리면에서 보면 폐경 여성에서 여성호르몬은   삶의 질 등을 고려해 볼 때 반드시 선택되어야 하는 약물이지만 무조건 평생 장기간 사용하는 것은 무리가 따를 수도 있어 상황에   따라 여러 약제 중에서  연령치료목적비용 등 여러 상황을 종합하여 여러분의 동의 하에  득실  치료의 주된 목적에 따라 교체 ( switching ) 하면서 치료할 수 도 있습니다.


◈ 복용 및 투여방법 

여성호르몬 보충요법은 지금까지 여러 종류의 복용 방법이 개발되어 왔습니다.

자궁을 제거하지 않은 경우, 자궁내막암을 예방하기 위해 estrogen progesteron 을 반드시 일정기간 추가 ( magic number : 13 ) 하여 사용하는 하는데 이를 복합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 ( EPT ) 이라고 하며 이에는 두 가지 방법 --

  • 월경을 유도하는 방법 과 

  • 월경을 하지 않는 방법이 있습니다.

투여방법은 여러 가지 입니다. 

  • 1) 알약을 복용하는 방법,
  • 2) 경피적 방법 ( 피부에 부착 하는 방법 ), 크림 타입으로 바르는 방법, 
  • 3) 코에 뿌리는 방법
  • 4) 질정 등 각각에 대한 장 단점이 있습니다.
  •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은 주사로 맞는 방법은 없습니다.

언제 복용하는가 ?

과일이나 포도 쥬스, 그리고 채소에는 Flavonoids라는 물질이 풍부한데 이 물질은 간에 에스트로겐이 대사되는 것을 억제하여 생물학적 반응성을 높입니다.  또한 음주를 하는 경우 혈중 에스트로겐의 농도를 높인다고 합니다. 여하튼 여러 음식물들은 여성 호르몬의 섭취, 대사에 영향을 주어 적당한 농도를 유지하는데 방해가 되기 때문에 호르몬 치료를 하는 경우 가능한 자기 전에 복용할 것을 권합니다.

◈ 알맞은 호르몬 용량은 ?

 투약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원칙은 원하는 효과를 나타내는 가장 적은 용량을 사용하는 것입니다.호르몬 대체요법에 있어서도 이 문제에 관하여 대부분의 여성에게 적용할 수 있는  표준 용량을 정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개 개인에   알맞은 용량은  그 사람의 증상과 검사 결과 등을 토대로 의사의 면밀한 검토 하에 용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 폐경 후 모든 사람들이 호르몬 대체요법을 받을 수 있을까 ?

대부분의 여성들은 폐경 후 호르몬 대체요법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다음 중 한가지라도 해당되면 호르몬 대체요법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 유방암이 있거나 의심되는 여성 ( 단, 가족력만 있는 경우는 호르몬 치료.가능함 )  
  • 에스트로겐 의존성 종양이 있거나 의심되는 여성   
  • 진단 받지 않은 생식기 이상 출혈 환자  
  • 혈전성 정맥염, 혈전 색전증이 있는 여성  
  • 호르몬 대체요법에 사용되는 어떤 성분에 과민성을 갖는 경

------------------------------------------------------------------

대체요법 ( alternative therapy )

     

  서양인에 비해 콩류 ( Soy bean ) 를 많이 섭취하는 동양인에게서 閉經 증상과 유방암 같은 호르몬 의존성 종양이 적은데 착안하여 주목받고 있는 물질이phyto-estrogen  입니다.

콩과 곡류에 많이 들어있는phyto-estrogen ( isoflavones ) 은 

  • 閉經 증상의 완화

  • 골밀도의 유지

  • 콜레스테롤의 저하 등의 이로운 효과와 자궁과 유방에는 害가 없는 작용 ( estrogen agonist / antagonist ) 을 할 가능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효능, 용량, 안전성 ( 부작용 ) 에 대한 검증이 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주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phyto-estrogen ( isoflavones ) 은 여성 호르몬에 대한 금기증 이 있는 사람들에게 치료 목적이 아닌  閉經 증상에 대한 처치의 한 방법으로  고려할 수도 있지만   금기증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가격과 효과, 용량 부작용 등을 고려하면  정상적이고 올바른 방법으로  전문가에 의한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을 권합니다.

  또한 韓藥, 홍화씨 등 민간요법으로 골다공증 치료를 해보고자 하는 경우도 많은데, 이 방법들은 아직 효과용량, 부작용에 대한  검증이 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주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골다공증 치료에서 대체의학은 적극적인 치료라기보다는 예방적인 차원에서 고려할 수 있는 방법중의 하나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골다공증이 있는 경우 정상적이고 올바른 방법의 전문가에 의한 약물 치료를 반드시 권합니다.

--------------------------------------------------------------------------

미국의 경우FDA ( Food & Drug administration ) 의 엄격한 규제 때문에 허위광고 -- 과장광고가 아니라 허위광고 -- 가 드물지만, 한국에는 아직도 만병통치라는 약제 광고나 대체의학의 과대 망상적인 의료 선전물들이 홍수를 이루고 있습니다.

현대의학은 과학적 근거에 바탕을 둔 의료   ( EBM : evidence based Medicine ) 으로 의학연구에서 얻은 지식 중 가장 신빙성이 있는 증거를 골라,   이를  임상 의학연구를 통해 인체에 해가 없다고 실증된 의료만을 환자들에게 적용하는 의학입니다예를 들어 동물실험 또는 임상  실험이나  경험상 인체에  좋다고 알려진  약물이나  식품이라도과학적 ( 통계학적 ) 으로 인체에 해가 없고 유익하다는 타당성이 입증된   증거만을 바탕으로 의학의 진단과 치료 등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과거에 경험이나 또는 권위자들의 의견을  토대로  시행해온   경험위주 의료는 현대의학이 진보함에 따라 주먹구구식 의료로 격하되어 신뢰성을 잃게 되었으며 증거   ( evidence based medicine ) 본위주의 의학이 지배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인간에게   적용되는 의료는 비체계적인 임상 경험위주의 약물 복용 --  특히 전통의학이 이에 해당 --  후 그에 대한 검사결과 수치개선 만으로 치료효과가 있다고 판정하는 시대는 지났으며 그 약을 사용하는 사람이 사용하지 않는 사람보다 수명이 더 연장되거나 중대한 질병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입증해야만 합니다.

A 라는 식물은 심장에 좋고 B 라는 식물은  신장에 좋다는 식의  전통의학이나  대체요법 등의 경험적 처방은 문제가 있어 -- 약물 치료는  도박이 아닙니다  --  여러분이 사용하는 모든 약물은 정확한 진단 하에 안전성이 과학적으로 입증  ( evidence based ) 되어야 합니다. 자연식물에서 추출했다고 주먹구구식으로 의약품 --  화학적으로 합성된 -- 에 비해 무조건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리입니다.

흔히 어떤 실험에서 어떠한 효과가 입증되었다고 하는 식의  보도를 믿고 유행처럼 따르는 것은 구 시대적인 발상입니다.  현대  의학에서는 이러한 시험  결과를 EBM  ( evidence based medicine ) 를 거쳐 인체에도 유익하다는 증거를  제시하지 않는 한  함부로 적용해서는 안됩니다

 몸에 좋다는 여러 대체  요법들은 전통적인 믿음과 선입견에도 불구하고 이들을 치료  목적으로 사용할 때 예기치 못한 여러 문제들이 발생   --   특히 간 손상 과 적절한 치료에 대한 失期 --합니다.

또 하나 지적할  사항은 우리와는 달리 외국의 경우, 자연의학 ( phyto - therapy )  -- 대체의학 ( alternative therapy )    보다는 -- 은 과학적으로 용량과 효과, 안전성이  검증된 제품 -- 정량화, 추출된 제형으로 -- 을   국가의 엄격한 규정과 통제 하 ( 우리 나라의 경우 식약청 같은 기관 ) 에 사용하고 있고 이는  감당하기 어려운 정도의 비싼 의료비를 줄이려는 노력의 일환입니다. 우리의 경우처럼 개인에  의한 상업적인 영리 목적으로 고가의 상품으로 둔갑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은 아님을 밝혀둡니다.

  현대  의학에  의한 치료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대체의학이라는 미명하에 일부 몰지각한 비전문  의료인에    의해 행해지는 비과학적, 비윤리적인 치료행위는 자칫하면 여러분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으므로 항상 경계해야 합니다

" 풍문 처방 "

 우리 나라에선 ' 4천만이 의사 ' 라는 말처럼  주변에 환자가 생겼다 하면 쾌유를 바라는 좋은 마음에서 너나 할 것 없이 병에 대한 이런저런  조언을 한마디씩 합니다. 병든 환자, 보호자는 마음이 약해지고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심정이 되기 마련으로 자연히 ' 이런 방법을 해보니까 병이 낫더라 '는 말에 귀가 솔깃해집니다. 하지만, 선의의 풍문 처방이 환자에게 위해  ( 危害 )를 가할 수 있다는 사실을 늘 명심해야 합니다.

증상이 같다고 병이 같은 것은 아니며  같은 병을 앓아도 환자의 증상이나 경과는 제 각각입니다. 일례로 기 침의 원인만 하더라도 감기축농증. 폐렴. 기관지염. 폐결핵. 폐암 등 수없이 많습니다  또 감기처럼 가벼운 병도 기침만  하는 사람, 콧물만 나오는 환자, 하루 이틀 좀 불편하다 좋아지는 사람, 일주일 이상 온몸이  쑤시고 괴로운 환자 등 다양합니다 물론 치료법도 원인 질병과 환자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그래서 의사들은 순간순간 변하는 환자상태를 가장 중요시하고  ' A B 치료 ' 식의 단순 공식이 적용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특히 특효약이 없는 난치병이나  장기간 치료가 필요한 만성병을 치료할 땐 수많은 변수를 늘 염두에 두고 조심스럽게 진료를 합니다

 즉, 병 문안을 가서 ' 우리 친구가 같은 증상 때문에  고생하다가   XX 란 치료로 나았다 '고 말하는 것은 無知 에서 나온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런 풍문 처방으로 인해 환자는 돈과 시간을 허비함은 물론   상태가 나빠질 수 있습니다  약사를 포함한  비전문가가 내리는 풍문 처방은 해서도,따라서도 안 됩니다.

-> 골다공증의 치료로 돌아가기 

 

 

 


문의 : 02-532-7507~8

copyright (c) Curensia Osteoporosis clinic